진정한 행복을 위한 마음수련 실체 세가지


Emiliana Simon-Thomas는 학습자들에게 가장 의미 있는 행복에 대한 중요한 진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2014년부터 The Science of Happiness라고 불리는 Great Good Science Center의 온라인 무료 오픈 강좌를 공동으로 운영해왔습니다. 놀랍게도, 우리가 시작한 이래로 전 세계 45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등록했습니다. 우리는 전 세계의 청중들에게 비즈니스, 건강 관리, 학계, 정부, 그리고 행복 과학에 대해서 강의하고 있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그들의 행복 추구를 위해 환경적으로 부여된 권리, 즉 그들 자신과 그들이 살고 일하는 지역 사회의 권리를 찾고 누리기 위해 우리가 해놓은 과학적 연구를 이용하길 원합니다.
전반적인 분야나 과정에서 모든 답을 제공할 수는 없지만, 학생들의 의견을 참고하여 강연 중에 받았던 질문과 답변 중에서 가장 놀라운 사실 세 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우리들 대부분은 행복을 잘못 생각하고 있습니다.
행복은 새로운 생각이 아닙니다. 일반 사람들도 행복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바로 답하기 어려워합니다.
행복지수를 측정하는 표준 설문지에는 "그다지 행복하지 않은 사람"부터 "매우 행복한 사람"까지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평가항목이 있긴 합니다. 하지만, 행복이 무엇인지 안다고 해서 행복하게 살고 있지는 않습니다. .
사람들이 저지르는 첫 번째 실수는 초콜릿을 먹었을 때 느끼는 일시적인 즐거움과 행복의 중요성을 동일시 하는 것입니다. 왜 이것이 문제일까요? 자, 행복이 순간적인 즐거움과 같다는 가정하에 내릴 수 있는 결론은 행복은 즐거운 순간만이 지속적으로 제공되는 상태라는 결론이 됩니다. 
오랫동안 대학을 다닌 친구 중 한명이 친구에게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랑과 돈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분명 잘못되었습니다. 행복은 일시적인 즐거움과 사치스러운 것들을 축적하기 위한 노력에서 나오지 않습니다.

노스 캐롤라이나 대학의 바바라 프레드릭슨 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긍정적인 감정 경험이 행복에 중요하게 기여한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즐거움을 극대화하기 위해 모든 노력과 자원을 쏟아 붓는 사람들은 종종 다른 사람들과 교제하거나 다른 사람들을 도울 때 즐거움을 덜 느끼게 됩니다. 아이리스 마우스 교수와 준 그루버 교수의 연구에 의하면, 항상 기분 좋게 하려고 노력하는 것은 실제로 행복에 방해가 된다고 합니다.

감정과 행복에 관한 비결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농담이 재미있을 때 웃고, 맛있는 음식을 먹고, 애정의 따뜻함을 맛보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그 감정을 활용하여 그 상태가 지속되도록 하세요.
2) 분노, 슬픔, 두려움과 같은 더욱 어려운 상황에서 발생하는 감정을 인정하고 솔직하게 표현합니다
3) 회복력을 연습하여 우리가 부정적인 감정과 상황을 회복하고 배울 점을 찾아보세요.








마음수련을 통한 행복의 실체
Photo by Jonas Vincent on Unsplash



2. 명상이 중요합니다.
행복의 관점에서 명상은 촉매제입니다.
명상을 하면 자신의 사고방식과 감정의 습관을 인식하고 각자의 믿음, 편견, 습관이 행복을 방해하는지 여부를 스스로 인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당신은 상대방에게 사과하는 것을 싫어하나요? 사과는 만성 스트레스를 줄여 주고 사과하는 사람과 받는 사람의 행복과 생산성을 높여 준다는 증거는 있지만, 실제로 그렇게 살아가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마음수련을 하게 되면 내가 왜 상대에게 사과하는 것을 싫어하는지 근본원인을 내면의 실체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30년 동안 우리는 과학적 탐구가 명상으로 빠르게 확장되는 것을 봤습니다. 기본적으로, 행복과학을 연구하는 사람들의 자료에 의하면 마음수련은 도움이 됩니다. (극단적인 경우나 약물치료를 요할 경우는 제외가 될 수도 있습니다)

마음수련 실체가 행복의 촉매제가 될 수 있음을 암시하는 가장 확실한 증거 중 하나는 전 세계 수 천명의 사람들이 하루 종일 자신의 활동과 느낌을 공유하는 '행복을 찾는 아이 폰 앱' 을 봐도 알 수 있습니다
이 앱의 설립자이자 과학자인 Matt Killingsworth가 학계에서 보고한 바와 같이, 그들의 연구 결과는 사람들이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집중하고 있을 때, 예를 들어 줄 서서 기다리거나, 영화를 볼 때나 다른 사람과 이야기할 때, 다른 생각을 하지 않고 그 순간에만 주의를 기울인다면, 그것을 더 즐길 수 있습니다.










3. 행복을 기르는 것은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우쿨렐레 연주하는 법을 배우는 것처럼 우리의 행복 수준을 높이는 것은 한 번에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행복과학 연구과정을 살펴봤을 때, 행복을 증진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의 사회적 관계에 투자하고, 다양하고 원활한 인간관계를 맺는 겁니다.
이것을 하기 위해서, 우리 대부분은 현재의 습관들을 풀고 내 마음수련 실체를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원한을 품고 있으면 상대를 미워하는 마음 때문에 내 얼굴은 일그러지고 마음은 늘 불편한 상태가 되며, 평소에 걷던 거리도 숨을 헐떡거리며 걷게 됩니다. 반면 용서는 혈압을 낮추고 심혈관 건강을 증진시킵니다. 또한 상대를 포함한 내 주변 사람들까지도 내 웃는 얼굴에 같이 웃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워하는 마음은 쉽게 놓기가 힘듭니다. 점점 금이 가고 있는 건물이 부서지게 되면  마저 있는 시멘트를 깨고, 박혀있는 철근을 빼고 그 자리를 깨끗이 한 후에야 비로소 새 건물을 지을 수 있는 것처럼 행복을 추구하기 위한 과정은 의도적인 노력이 필요하고 가끔은 실패하기 쉬운 과정입니다.

제가 행복 과학을 가르칠 때마다, 사람들에게 꼭 드리고 싶은 메시지가 있습니다. 그것은 감사입니다. 고마움을 느끼는 것은 행복의 본질을 쉽게 깨닫게 하고, 사회적 유대를 강화하며, 다른 사람에게 따뜻함이 전달됩니다.  감사함을 생각하고 표현하는 것은 즐거운 일이고, 서로간의 신뢰를 쌓고, 자기 중심적인 생각에서 벗어나 있는 그대로 상대를 볼 수 있는 마음을 됩니다. 이것은 진정한 행복을 추구하는데 방해가 되는 함정을 피할 수 있게 합니다.

어떻게 하면 감사의 표시를 더 잘 할 수 있을까요? 마지막으로 팁 하나를 드리며 마무리하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해보세요.

누군가에게 감사할 때:

1) 그들이 한 일에 대해 감사하며
2) 이를 위해 노력했다는 점을 인정하고
3) 그것이 당신에게 어떻게 좋았는지를 설명해 주세요.

독자 여러분, 시간을 내어 이 기사를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