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통의 의미(고통의 근원을 없애주는 마음수련 명상)

🔺 행복과 고통 🔺 

세상을 바라보는 나에게 달렸다.

- Schopenhauer -



'삶은 고통의 연속'이라고

그 누가 말했던가!





독일의 철학자, 쇼펜하우어


"태어난 이유도 없고 사는 이유도 없고 

죽는 이유도 없는 우리의 삶은 고통으로 가득 차 있다"



"약간의 근심, 고통, 고난은 항상 누구에게나 필요한 것이다.

바닥에 짐을 실지 않은 배는 

안전하지 못하여 곧장 갈 수 없으리라."





철학자님 말씀은

살아가면서 약간의 고통이 필요하다는 말씀이실까요?




  우리네 삶에서 벌어지는 일 중, 우리의 의지대로 선택할 수 있는 부분은 그리 많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행인 것은, 그 상황을 직면하고 바라보는 나의 태도와 방식은 내 의지대로 선택할 수 있다는 것!


살아가면서 우리는 카드를 몇 장 받는데, 그것이 좋은 카드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내게 주어진 카드안에서 가능한 한 게임을 잘 해야합니다.


내게 주어진 카드를 부정하거나 찢어버리거나, 남의 것과 바꾸려한다면 게임조차 진행이 안되겠지요. 


내게 주어진 카드를 바라보는 태도와 방식에 따라 삶은 고통이 될 수 도 행복이 될 수도 있습니다.





<<고통을 행복으로 바꾸는 최고의 비결 >>

  => 세상을 바라보는 의 태도와 관점 바꾸기! 



<나의 태도와 관점 바꾸기>




고통을 바라보는 긍정적인 시각


1. 고통에는 인간적이고 영적인 가치가 있다.

2. 고통은 반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3. 고통은 자기한계를 인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4. 따라서 고통은 마음을 변화시킨다.

5. 고통이 행복으로 가는 길일 수 있다.



1.1. 고통은 우리를 높은 차원으로 끌어올리고,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들어 준다는 사실에 동의합니다. 아픈 만큼 성숙한다는 말은 누구나 한번쯤은 체험했죠! 고통을 겪은 후에는 평범한 일상이 특별하게 감사해지고 그 동안 겪었던 고통마저 함께 감사해지는 영적인 가치를 느낄 수 있습니다. 고통은 좋은 것입니다.


2.1. 고통은 한 번 도 해보지 않은 많은 질문의 깊숙한 곳까지 우리를 데려가 줍니다. 진정한 자아가 나타납니다. 고통은 참 자아를 찾게 해주는 좋은 도구입니다.


3.1. 고통을 겪으면 더 약해지고 고개를 숙이고 다른 사람의 도움과 사랑과 지원이 필요함을 깨닫습니다. 나의 한계를 인식할 때 연대의식과, 타인의 고통에 공감하고, 궁극적으로 남을 사랑할 수 있게됩니다. 고통은 사랑과 통합니다.


4.1. 어려운 시간을 극복한 사람은 다른 사람들의 영혼에 다가갈 수 있습니다. 주변 사람들을 더 잘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으며 사람은 사랑받고 있다고 느낄때 삶이 변화되고 빛을 발한다는데, 고통은 이기심에서 벗어나서 주변을 더 살기 좋은 곳으로 변화시켜 줍니다. 고통은 주변을 환하게 만들어 줍니다.


5.1. 고통은 진정한 인격 성숙으로 인도하고, 다른 사람을 돌보게 하며, 자신을 더 잘 알게 해 줍니다고통은 감사입니다.





<고통과 감사>



저도 한 때, 마음이 너무 괴로워서 친한 친구의 소개로 <마음수련>을 시작했었습니다.


일단 해보자 하는 마음으로, 마음수련에서 알려주는 방법대로 하나하나 괴로운 마음을 버려나가다 보니 

내가 가진 괴로움은 어느 누가 안겨준 준 것이 아니라, 나 스스로 내가 만든 마음이었다! 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심봉사가 눈을 뜬 것처럼 천지가 개벽할 일이었지요. 고통이라고 굳게 믿어왔던 진실이 거짓이 되는 순간을 경험했으니깐요.


고통의 원인이 철저히 나에게 있었고 고통의 크기와 느낌도 내가 정한 것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괴롭지 않았더라면 어떤 마음도 쉽게 버릴 수 있는 마음수련 명상을 만나지 못했을 것이고 그 고통으로 인해 나의 삶의 태도를 돌아볼 수 있었고, 더 깊이는 나의 영혼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마음수련을 지금도 하고 있지만, 매번 놀랍니다. 왜냐하면 내가 가진 크고 작은 괴로움을 언제나 감사함과 충만함으로 바꾸어 주기 때문입니다.


 괴로움도 감사함으로 바뀌게 되는 경험을 나도 해보고 싶다 하시면, 마음수련을 해 보세요. 마음빼기 명상을 통해 참으로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행복은 언제나 내 마음안에 있기 때문이지요. 


행복한 삶은 세상을 바라보는 나의 태도와 방식에 달려 있습니다. 마음수련 명상 방법은 이미 내안에 존재하는 행복을 가장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이 하루하루 행복한 삶을 사셨으면 합니다. 서툰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고통은 나를 행복으로 이끌어줍니다.>





Comments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