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넘어서는 힘, 긍정 마인드셋 마음수련


나의 제한적 신념




"초등학교 때 맞춤법도 잘 모르고 단어를 읽지 못해서 보충 지도를 받아야했죠. 개별 지도 교사가 저를 다른 교실로 데려갔던 기억이 납니다. 당연히 제가 다른 아이들보다 못하다고 느꼈죠."


'아무리 노력해도 안되는 것이 있다'는 저의 제한적 신념이 깨주는 글귀였습니다.


왜냐하면 난독증과 학습장애를 가지고 있는 저 여학생이 바로 2009년 노벨상을 수상한 캐럴 그라이더의 어린 시절이었기 때문입니다. 학교생활이 힘들었지만 학습장애를 보완할 다른 방법을 찾아낸 그녀는 그런 적응력 덕분에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Carol Greider는 나이가 들면서 염색체의 말단 영역인 텔로미어(telomere)가 어떻게 변하는지를 발견하여 암의 이해와 치료에 엄청난 가능성을 열어주신 분입니다.








"문제를 발생시킨 사고 수준으로는 

문제의 해결책을 찾을 수  없다.

                                            -아인슈타인-






나를 가두는 잘못된 신념에서 벗어나기




 나의 진짜 문제!

나의 문제가 무엇인지 알면서도 그 문제에 대해 수년간 같은 생각만 해온 것은 아닌지... 돌아봐야 합니다. 이제껏 배워 온 대로 내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한 것이 도움이 되었는지 아니면 이전의 방법을 내려 놓고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하는 것은 아닌지.... 물어봅시다. 스스로에게!




Unlimiting




대부분의 사람은 현재의 현실에 맞춰 꿈을 제한하고 축소합니다. 우리가 처한 상황, 우리가 받아들인 신념, 우리가 가는 길이 곧 현재의 우리이자 앞으로의 우리라고 확신하지요. 하지만 다른 선택지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내가 가진 모습이나 능력, 나의 인생에 대한 생각에서 벗어나 자신의 내면을 깊게 들여다봅시다. 


오랫동안 가지고 있었던 묵은 마인드셋, 동기, 방법의 한계를 없애고 올바른 마인드 셋, 동기, 방법으로 우리에게 한계란 없다는 현실을 수용하고 행위하는 언리미팅 라이프를 살아봅시다. 


마지막이라는 생각으로 자신의 내면을 돌아봅시다.









버릴 수 있는 잘못된 신념버리기



1.지능은 타고나는 것이다. => 지능은 유동적이다.

우리의 행복에 깊은 영향을 미치는 곳, 즉, 직장, 가정생활, 자녀와의 관계 등에서 이런 신념이 슬그머니 나올 때 지능은 타고나는 것이다라는 고정형 마인드셋을 버려봅시다.

고정형 마인드 셋으로 보면 상황은 원래 그런 것이며 우리는 이를 바꿀 힘이 없습니다. 하지만 성장형 마인드 셋으로 보면 우리는 무엇이든 개선할 능력이 있습니다.


2.실수가 곧 싶패다. => 실패같은 건 없다. 배움의 실패가 있을 뿐이다.

왜 그렇게 우리는 실패를 두려워할까요? 어쩌면 이 두려움은 누군가 우리에게 심은 것일 수 있습니다. 이제는 이런 상황을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실수를 실패의 증거로 보는 대신 자신이 노력하고 있다는 증거로 삼도록!


3.아는 것이 힘이다. => 힘 = 지식 X 행동

프랜시스 베이컨 경이 한 말 "scientia potentia est(지식이 힘이다.), 하지만 젊어서 베이컨의 비서 노릇을 했던 토머스 홉스가 1651년 <리바이어던>에서 쓴 것이 글로는 최초였다고. 어쨋든 지식이 중요 한 것이기는 하지만 지식이 힘을 가지려면 '어떤 행동의 수행'이 필요합니다.


4.새로운 것은 쉽게 배울 수 없다. => 새로운 학습방법을 배우면 새로운 것을 학습하는 과정이 재미있고 더 쉽고, 더 즐겁다.

배움이 항상 쉽지는 않지만 노력은 보상받습니다. 작고 간단한 단계를 하나씩 밟아가면서 돌덩어리를 한없이 망치로 쪼아대는 석공처럼 인내심을 가지고 긍정적으로 나의 필요에 맞춰 나아갑시다. 때론 새로운 것을 배우기가 힘드 들지만 중요한 것은 꾸준함입니다.



5.다른사람의 조언을 들어야 한다. => 나를 좋아하거나 사랑하거나 존경하는 것은 남들이 할 일이 아니다. 바로 내 일이다.

라이트 형제에게 이렇게 말한 이웃이 있었다고 합니다. "너희 형제가 진실하다는 것은 알아, 너희가 그 기계를 타고 하늘을 날았다고 하면 나는 그 말을 믿어. 그런데 ㄹ캐롤라이나 해변이 뭔가 특별한 환경이었겠지. 다른 데서는 안 됐을 거야."

저명한 과학자들도 인간이 날 수 없는 이유를 설명하고 어떤 신문 기자도 그들의 성공을 보도할 용기가 없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 누구도 라이트 형제를 꺾지는 못했습니다. 주변에 개의치 말고 묵묵히 할일을 합시다. 


<마지막몰입 -짐퀵 /비즈니스북스 참고>




마음수련 방법으로 더 깊이 버려봅시다.

 위의 잘못된 신념 중 이때껏 나도 그렇다고 생각했던 것들이 하나쯤은 있으셨죠?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서는 이런 제한적인 신명들이 바로 그릇된 통념일 뿐이라는 것을 먼저 알아야겠습니다. 내 마음에서 잘못된 생각이었음이 인정이 되야합니다. 중요한 것은 이 중 어떤 것도 진실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불필요한 부담을 스스로 지우지 말고 그런 제약을 가지게 했던 나의 삶 속 경험을 찾아보고 진실인지 돌아봅시다.



마음빼기 명상 방법으로 버려봅시다.







⧫다른 사람의 비판에 대한 두려움

나를 실망스럽게 여기고, 나를 걱정하던 인연과 그것을 바라보고 있는 내 모습

다른 아이들보다 못하다고 느꼈던 순간순간들

수업시간에 호명됐을때 잘못된 대답을 하여 다시는 손을 들 수 없었을 때

시험에서 실수를 해서 불합격 되었을때

옛날 IQ 점수를 아직도 믿는 나

⧫행동화하지 못하여 성취할 수 없었던 것들

⧫스스로 가장 많이 말하는 나에 대한 생각

⧫행동화를 방해하는 모든 것

나를 약하게 만드는 어떤 사고도 다 버려봅시다.




이런 모든 고정 마인드셋을 버려버리면 내 안에서 생명이 시작됩니다.

21세기의 문맹은 읽고 쓸 줄 모르는 사람이 아니라 학습, 탈학습, 재학습을 못 하는 사람이라는 말이 있듯이 고정 마인드셋을 버리고 나의 잠재력을 터뜨려 지금의 나를 넘어섭시다. 천재는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심층 연습을 통해 만들어지는 것임을 믿으면 좋겠습니다. 마음수련 명상방법이 쉽게 도약하게 도와 줄 수 있습니다. 낡은 마인드를 완전히 리셋할 수 있습니다. 응원합니다.







 

"외부의 힘이 깬 알은 생명이 끝나지만
내부의 힘으로 껍질을 깬 알에서는 생명이 시작된다.
위대한 것은 항상 자신의 안에서 시작된다."

문제의 해결책을 찾을 수  없다.

                                                    -짐 퀵-





Comments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