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 최고의 명약: 마음수련
머리만 닿으면 바로 잠이 드는 저에겐 잠이 안 온다는 불면증은 너무나 먼 나라 이야기였습니다. 불면증이 뭐지? 도대체 왜 잠이 안 와? 그 현상이 너무나 궁금해서 찾아봤을 정도로 저는 머리만 닿으면 바로 잘 수 있는 능력자였습니다.
하지만, 그런 저에게도 어느 날 불면증이 찾아왔으니ㅠ.ㅠ
제 경우 불면증의 원인은 바로, 용서할 수 없는 타인의 행동 때문이었습니다. 내가 그렇게 싫다고 하는데 어떻게 그럴 수가 있지? 나랑 같이 살 생각이 있는 거야 없는 거야? 몇 차례의 언쟁 끝에 상대가 두 손 두발 들고 안 하기로 했는데 저 몰래 다시 그 행동을 했던 걸 알게 되니 그 상대가 너무너무 미웠습니다.
머릿속에서 떠나지 않는 생각, OO을 도저히 용서할 수 없다는 생각에 잠을 이룰 수가 없었습니다. 잠을 자려고 해도 계속 떠오르는 그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떠나지 않았습니다. 밤이 깊어 갈수록 의식은 점점 더 또렷해졌습니다. 그때 인생 처음으로 잠 못 이루는 괴로움을 알았습니다.
"어째서 졸리지 않는 걸까. 옛날에 몇 번 밤샘을 한 적은 있었다. 하지만 이렇게 오래도록 깨어 있었던 일은 한 번도 없다. 보통 때라면 진즉에 고꾸라져 빠졌을 것이고, 만일 잠들지 못했다 해도 졸려서 쩔쩔 맺을 것이다. 하지만 내 의식은 평소보다 더 말짱했다."
- 무라카미 하루키 『잠』 -
정말 그랬습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의식이 또렷해지고 한 생각이 머리에서 떠나지 않는 그 괴로움이란! 그렇게 하얗게 밤을 새웠습니다.
그때 이후로 생각의 무서움을 알았습니다. 상대를 바꾸려는 생각, 내 것을 끝까지 고집하려는 내 생각이 불면을 가져오고 뭘 해도 스트레스이고 내 머릿속에 저절로 떠오르는 오만가지의 생각이 고통이고 짐임을.... 불면증의 원리, 괴로움의 원리를 그때 알아 버렸습니다.
불면증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의 마음도 비로소 공감할 수 있었고요. 그래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하기에 이렇게 글을 쓰는지도 모르겠습니다.
1. 뭐니 뭐니 해도 불면증의 원인은 스트레스
"가면 속에 감춰져 있는 우울증의 진짜 원인을 주변 사람은 물론 본인조차 알아차리기가 쉽지 않다. 가면 우울증은 최근 급격히 늘고 있는 현대병이다. 그리고 가면 우울증의 대표적인 원인은 스트레스다. 즉 현대인의 가장 큰 적인 스트레스가 우리를 잠 못 들게 하고 있다는 것이다."[쾌면 숙면법/ 가모시타 이치로/다온북스 p40, p120]
"불면증은 야간에만 고통스러운 것이 아니다. 의욕상실, 기억력 감퇴, 작업실 수 등 일상 상태에까지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스트레스 컨트롤이 쾌면과 직결된다."
[인생을 바꾸는 숙면의 기술/다나카 히데키/북뱅크 p21, p90]
"불면증은 심리적인 요인에서 시작할 때가 많습니다. 불면증 환자들도 스트레스가 불면증의 원인이며 스트레스를 줄이면 불면 증상도 나아질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불면증, 당신도 치료될 수 있다/신홍범/소라주 p263]
제가 수많은 책을 정독한 결과 모든 책마다 공통으로 적혀있는 불면증의 해결책은 바로 마음을 다스려야 숙면을 취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100프로 공감합니다.
2. 마음을 다스리는 방법 : 쾌면법 소개
▶생각을 바꾸면 잠이 즐겁다 : 관점을 바꿔서 보는 것이 한 방법이다.
예를 들어 '오늘도 재미없는 일만 할 테니까 회사에 가기 싫어'라는 생각을 할 때 '재미없는 일이지만 회사에 가서 돈 버는 쪽이 일하지 않고 빈둥거리는 것보다는 성실하지'라든가 '새로운 회사에 3개월 밖에 다니지 못했다'라는 경우 '그렇게 심한 회사인데 3개월이나 계속 다닌 건 자랑할 만한 일이라고 행각해'처럼 바꿔 생각하는 것이다. [p141]
▶관점을 바꿔 세상을 바라보는 행위는, 완벽하게 긍정적인 사고방식이라고는 말할 수 없지만 크게 무리하지 않고 자기 스스로를 이해시킬 수 있다. 이렇게 조금만 관점을 바꿔도 기분이 좋아지고 스트레스가 줄어들어 잠자리에서 끙끙거리며 일어나기 어려운 시기는 짧게 끝난다. 부정적인 면을 인정하고 긍정적인 요소를 더하는 것이 이런 사고방식의 비결이다. [p141]
①스트레스의 원인이 되고 있다고 생각되는 상황에 대해 적어본다.
②스트레스의 대상이 되는 사람, 사건을 적어본다.
③ 그 당시의 자신의 기분, 감정을 적어본다. 분노, 슬픔, 두려움, 불안 등
④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자신은 무엇을 했는지를 적어본다. 골프연습, 경마, 노래방, 원예, 운동, 수다, 외출 등 [ p98]
▶스트레스 컨트롤
①혼자서 끌어안지 말고, 누군가에게 고민을 털어놓는다.
②완벽주의를 버리자.
③목표를 세우는 방법을 재고하자.
④휴식을 제대로 취한다.
⑤웃음과 유머, 취미를 갖자.
⑥ 잊어라 - 마이너스적 경험을 플러스적 경험으로 전환 [p98]
(우선할 수 있는 일부터, 가장 납득하기 쉬운 것부터 시작한다.)
① '나는 오늘 밤에도 잠들지 못할 거야' : 은연중에 이런 생각을 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처음부터 절대 못 잘 거라고 생각하는 것은 잠자는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나는 절대 못 자는 사람'이라는 오명을 스스로 벗기자.
② '나는 수면제 중독자야' : 객관적으로 판단했을 때도 중독 상태가 아닌데도 반복해서 말한다는 것은 그것을 계속 의식하고 있다는 말이다. 그런데 반복해서 하는 말이 오류이거나 착각일 때조차도 우리 뇌는 그 말을 사실로 받아들이려고 한다. 인지행동치료를 통해 우리의 심리가 우리를 조정하고 있다는 것과 무의식적으로 내뱉게 되는 말들이 믿음으로 굳어질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③ '내일도 엉망이 되겠군' : 불면증 환자들은 걱정이 많다. 나쁜 상상이 나쁜 상황을 만들어낸다는 것을 알고 섣불리 걱정하는 것을 멈춰야 한다.
④'자려고 눕기만 하면 밀려오는 생각 때문에 괴로워' : 이럴 때는 긍정적인 생각을 해보는 것이 좋다. 불안 수준이 높고 쉽게 긴장하는 불면증 환자의 심리특성상 당연한 것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럴 때일수록 좋은 생각, 장면, 기억을 떠올려보려고 노력하자.[p257]
수면전문가들이 말씀하시길 마음을 긍정적으로 바꿔 먹고 잘못된 생각은 바르게 교정하고 삶의 사고방식을 바꾸라는데~~ 어디 그게 말처럼 쉽냐고요~~~ㅠ.ㅠ 됐으면 불면증... 왔겠냐고요..ㅠ
잊어라~~! 정말 그렇게 하고 싶은데 방법을 몰랐습니다.
🌸아시아에서 10명 남짓 되는 미국 수면 전문의 자격을 가진 한국의 한진규 선생님! 수면 분야 최고의 권위자이신 한진규 선생님[수면밸런스/한진규/다산]의 수면 클리닉에서 두 사례를 가져와 봤습니다.
"다양한 사람을 만나고 상담해보면 정작 몸보다 마음의 병을 치유하는 일이 절실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먼저 마음의 병을 치유하라! "[한진규]
* 새벽에야 잠이 오는 지연성 수면장애 허 씨
상담을 해보니 그녀는 어렸을 때부터 홀로 지내는 경우가 많았다. 부모님이 맞벌이를 하며 식당을 운영하는 동안 특별히 돌보아주는 사람이 없었기 대문에 손님들이 자주 드나들지 않는 방이나 가게 구석에서 잠드는 일이 잦았다. 일하는 부모 입장에서 보면 아이가 울지 않고 잘 자는 게 얼마나 고맙고 편한 일이 아니겠는가?
하지만 늘 사람들로 북적대는 식당에서 잠들었던 어린 시절의 환경이 허 씨의 수면에 영향을 주었던 것이다. 이는 깊은 잠을 들지 못하게 했고, 성장 발달과 성격 형성에도 관여한 것으로 보였다.
*야경증증과 몽유병의 성민이
늘 같은 시간에 자다가 갑자기 비명을 지르면서 헛소리를 하고 손짓과 발짓을 하면서 공포에 질리는 행동을 하는 성민이. 하지만 잠에서 깬 뒤에는 자신의 행동을 전혀 기억하지 못한다.
성민이는 집안의 3대 독자인데다 늦은 나이에 힘들게 얻은 아이였다. 부부는 아이를 끔찍이 아끼고 있었다. 이러한 지나친 과잉보호가 아이에게 도리어 스트레스를 유발했던 것일 수도 있다. 당시에는 이들 부부에게 차마 그 말을 해주지 못했는데 요즘 젊은 부부들의 양육태도를 볼 때마다 이러한 태도에 아쉬움이 남는다.
위 사례를 통해 보더라도 가볍지 않은 불면증은 살아온 삶과 관련이 깊은 것 같아요~ 50대 한 아주머니께서도 불면증이 심해져서 수면 클리닉을 찾아오셨다는데 처음엔 본인를 힘들게 하는 시어머니가 원인인 줄 알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선생님께서 상담을 계속하다 보니 시어머니가 아니라 시어머니 편을 드는 남편에 대한 섭섭한 마음 때문인 걸 알게 되었다고~ 남편과의 살아온 긴~ 세월 속에 불면증의 원인이 있었습니다.
불면증의 원인은 각자의 삶 속에 분명히 있습니다. 가깝게는 최근의 산 삶에 있을 수 도 있고 멀게는 아주 어렸을때의 산 삶에 있을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태어나서 현재까지 경험한 모든 것(보고, 듣고, 맛보고, 냄새 맡고 느낀 것)들을 뇌 속에 사진의 형태 또는 영상의 형태로 하나하나 저장하는데 그것들이 지금 현재 나의 삶에 크고 작은 영향을 미칩니다.
수면클리닉을 방문하거나 상담을 하다보면 의사선생님의 도움으로 불면의 원인을 찾아 낼 수 있듯이 마음수련 명상을 하면 관찰자의 입장에서 나 스스로 나의 삶을 객관적으로 돌아보고 자신의 과거 경험된 기억을 떠올려 지나온 삶을 회고할 수 있기에 불면증의 원인을 찾을 수가 있습니다. 원인을 찾는 것으로 끝이 나는게 아니라 찾아진 그 원인된 마음을 마음으로 버릴 수가 있기에 불면증을 해결할 수 있는 것이죠.
내 마음이 무엇인지, 그 마음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그 마음이 어디에 있는지를 알고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빼기 방법을 통해 버릴 수만 있다면 누구나가 쾌면을 할 수가 있을 것 같아요~! 마음수련 1과정 : 산 삶의 기억된 생각버리기 정말 어렵지 않습니다. (처음에 하는 방법을 잘 안내 받으시고 스스로 빼기 하시면 되어요~ 마음수련 도움님들이 친철하고 자세히 잘 알려주신답니다.)
저도 불면증이 있었던 시절을 돌아보니 오직 나의 욕심으로만, 나만 생각하는 이기적인 마음으로만 가득 차서 상대가 용서가 안 되었고, 한 생각에 꽂혀서, 미운 마음에 꽂혀서 잠 못 이루고 그렇게 괴롭게 살았더라고요~
⚘마음수련 명상을 하면 나의 욕심이 빠진 순수한 마음으로 분별심 없이, 있는 그대로 바라볼 수 있기에 무엇보다 일상생활에서 삶의 관점과 태도를 변화시키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고 했던가요. 모든 원인이 내 삶에, 나에게 있음을 알기에 조금은 힘이 들 수도 있지만 내가 살아온 삶에서 불면증의 원인을 스스로 찾고 그것을 스스로 버릴 수 있다면 100% 승산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음을 다스리는 여러 가지 스트레스 법 중의 으뜸을 뽑으보라고 한다면 저는 마음을 찾아 버리는 마음수련 명상이 으뜸이라고 생각합니다. 불면증의 원인이 심리에 있다면 정말 한 번 꼬옥 추천해 봅니다. 마음수련 명상 홈페이지 명상 후기에 들어가 보시면 정말 수많은 불면증 치유 사례가 있어요. 가서 힘도 얻어보시고 무엇보다 중요한 거! 내 삶의 주인공이 내가 되는 거, 내가 현재 가지고 있는 문제의 원인과 해결책이 모두 내 속에 있다는 거! 내가 해결할 수 있다는 거!입니다. 제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간절히 바라봅니다.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