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싶은 것만 보는 내 마음의 실체


같은 공간, 같은 사물을 보더라도
남들이 보는 것과 내가 보는 것은 같은 장면일까요? 그 마음의 실체를 파헤쳐 볼까 합니다.

먼저 이 영상을 한번 보실까요?



이 영상에서 흰옷 입은 사람이 몇 번을 패스하는지를 세어보셨나요?

그렇다면 고릴라가 지나가는 것을 보았나요?

이 실험을 했던 참가자들 중 절반 이상은 고릴라를 보지 못했다고 합니다.

사람은 선택적으로 환경에 주의를 기울이기 때문인데요.

결국 이 말은 똑 같은 세상을 보고 있지만, 누구는 안보는 것을 보고, 다른 누구는 아예 못보고 살아간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사람들마다 다른 마음의 실체



왜 이렇게 각기 다르게 세상을 보는 걸까요?
아직까지 심리학에서는 뚜렷하게 밝혀진 것이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마음이 다 달라서 실체도 다 다르다


단순히 개개인의 마음에 대한 모습, 현상을 가지고 이리 저리 분석하는 것이 심리학이 아닐까 싶은데요.
왜 이렇게 세상을 다르게 보는지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중요한 건 서로 마음이 다르기 때문에 부부간에도 마음이 맞지 않아 힘들어하기도 하고 친구간에도, 회사에서도 결국 ‘내 마음이 너의 마음과 달라서’ 문제가 생기는 것 같네요.

같은 것을 보고도
‘나는 고릴라를 봤다’
‘무슨 소리야, 고릴라는 없었다’
라고 극명하게 다르게 보기도 하니 말이죠.

마음수련의 실체도 결국 결국 사람 마음이 이렇게 다르니까 각자가 필요에 의해서 마음을 수련하는 것이 아닐까요?


Popular Posts